S E V E N S P O R T S C E N T E R
건강 아쿠아로빅은 물안에서 음악과 함께 체조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영을 하지 못해도 즐겁게 할 수 있으며 체중 관리와 각종 성인병,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제 오후에는 아쿠아로빅을 통해 건강을 지키세요.
아쿠아운동(Aquatic Exercise)이란 물을 의미하는 아쿠아(AQUA)란 단어와 엑서사이즈(EXERCISE)의 합성어로서 물에서 실시할 수 있는 건강체조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목적으로 참가하는 대상들은 뛰기 달리기 비틀기 등의 간단한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크고 느린 우아한 동작에서 관절의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육상에서 운동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탁월한 대체운동으로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부력, 수압, 수온, 저항을 포함한 물의 특성 등이 활용되어 일반인의 건강 체력요소인 심장호흡기계 지구력, 근력강화와 근지구력, 유연성과 신체구성 등을 향상시키는 균형잡힌 수중운동으로서 물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아쿠아운동 프로그램은 물에서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진행되며 대상자는 일반인을 비롯하여 주로 장, 노년층과 치료적인 목적으로 참가하는 모든 대상들의 대체운동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국아쿠아로빅협회에 따르면 50대 이상 주부가 많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몸매관리가 필요한 30대 여성과 임산부로 연령층이 넓어지면서 현재 10만 명 이상이 아쿠아로빅을 즐기고 있다고합니다.
우리가 물을 가까이 하는 것은 양수에서의 편안함과 자유로움이 자신도 모르게 간직되어 나타나는 자연스런 반응이 것입니다. 특히 리렉세이션을 위한 수중운동은 새천년 웰빙운동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심폐기능 향상
물속에서는 누구나 저절로 복식호흡을 하게 됩니다. 수중에서 복식호흡을 하면 수압이 팽창되는 가슴을 막아 배로 숨을 쉬게 됩니다. 이때 횡격막이 상하로 크게 운동하기 때문에 산소 공급과 이상화탄소 배출을 좋게 해 심폐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더불어 물이 온몸을 눌러 손끝부터 발끝, 다리, 종아리, 허벅지에 흐르는 말초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심장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복식호흡의 횟수는 정해진 것이 없지만 많이 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에 좋으니 물에선 수시로 숨을 아랫배까지 깊게 들이마셔 봅시다.
관절걱정 NO!
수중 운동이 관절에 효과적인 이유는 물이 몸에 작용하는 "부력" 덕입니다. 60킬로그램 여성이 물에 들어가면 부력으로 인해 18킬로그램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평소 몸무게의 3분의 1 정도 되기 때문에 물속에서 아무리 뛰어도 관절과 인대, 근육에 부담이 적어 아쿠아로빅은 관절염 환자나 고도비만 등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에게 좋은 운동입니다. 부력은 몸이 물속에 잠기는 깊이에 따라 증가합니다. 허리까지 잠기면 체중의 50퍼센트, 가슴높이는 65-75퍼센트, 목까지 빠지면 90퍼센트 까지 높아지니 몸 상태에 맞춰 운동을 진행해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연성을 높여주는 물
유연성은 몸이 최대한 움직이는 범위까지 관절을 늘이는 것입니다.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요가나 스트레칭을 하는 사람이 많지만 잘못된 자세는 오히려 관절과 근육 부상을 초래합니다.
수영장의 평균 수온은 약27-28도로 근육의 이완을 도와 지상에서 운동할 때보다 움직임을 유연하게 합니다. 이를 일주일에 3-4회, 3개월 동안 꾸준히 하면 몸이 한층 가뿐하고 부드러워질 것입니다.
다이어트
60킬로그램의 사람이 40분 동안 아쿠아로빅을 하면 525킬로칼로리를 소비합니다. 이는 1.6킬로미터를 10-11분 안에 달리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아쿠아로빅이 칼로리 소모가 높은 이유는 공기보다 높은 물의 밀도 때문입니다. 밀도가 높은 물에서 움직이면 공기 중에서 움직일 때보다 10배가량 높은 저항을 받아 같은 동작도 더 힘들어진다. 또한 물에서 움직이면 파동이 생기는데, 수중 파동 마사지가 온몸에 자극을 줘 다이어트에 좋습니다.